연경좌담 - 션목가 (요한복음 10장.)
18.03.09

sung_bible_jn10.png
2-3월 설교 본문인 요한복음 10장 1-21절 부분을 연경좌담*에서 가져왔습니다.
판소리에 가까운 운율로 되어 있어 읽으면서 개인적으로 매우 유익했습니다.
시간되실때 자녀들과 함께 운율에 맞추어 읽어보실것을 추천드립니다.
(원문에는 띄어쓰기가 없으나, 세종말뭉치 제작시 운율에 맞추어 띄어 쓰기를 추가했습니다.)

*연경좌담은 1923년 게일이 서문을 마치고, 한국 기독교 문학에서 간행한 것으로, 가사만 남아 있는 찬송가집이다. ‘연경좌담(演經坐談)’이라는 서명의 의미는, ‘성경을 연기하듯이, 앉아서 이야기하듯이’ 모여서 함께 낭독하는 글, 혹은 노래라는 뜻이다. 악보가 없고 가사만 수록되어 있는 노래 복음서로, 한글 전용으로 표기되어 있으나 한자어가 많이 쓰여 현대인이 이해하기 쉽지 않다. 아래아(.)가 쓰였고, 띄어쓰기가 되어 있으나 현대맞춤법과는 다르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인용)
0

현산 사랑방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수
277 Re 집사님께 제일 부러운 것은... +2 이수환 08.01.07 8,336
276 새해 인사드립니다^^ +2 김병혁 07.12.31 7,850
275 교회사를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2 노은경 07.12.04 8,931
274 Re 교회사를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7 장철호 07.12.06 9,654
273 Re 교회사를 재미있게 읽고 있습니다.. 장철호 07.12.07 10,046
272 성경적으로 합당한 오락인지의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최덕수 07.11.14 7,820
271 안녕하세요~~ +1 김가영 07.11.13 8,887
270 Re 안녕하세요~~ 최덕수 07.11.13 6,374
269 Re 드뎌 내일이다!!! 이수환 07.11.14 5,998
268 Re 안녕하세요~~ 장철호 07.11.14 10,962
267 목사님 질문있어서요. 노은경 07.11.12 8,315
266 Re 목사님 질문있어서요. 최덕수 07.11.12 6,987
265 기도 응답의 즐거움! +2 최덕수 07.11.10 7,582
264 현산교회 7번째 생일 잔치를 마치며.... +2 이충미 07.11.05 9,061
263 목사님께, 성경을 읽다가 질문이 있어서요. 노은경 07.10.30 8,437
262 Re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3 최덕수 07.10.31 6,746
261 Re 노은경 성도님 반갑습니다. 이 충 미 07.10.31 5,145
260 출산 보고합니다!!! +1 이호준 07.10.30 7,156
259 Re 축하드립니다. 이 충미 07.10.31 4,968
258 Re 출산 보고합니다!!! 김병혁 07.10.31 7,145